티스토리 뷰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는 집먼지 진드기에 대해서 알아아보고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 하는 천연 스프레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란?
집먼지진드기는 길이 0.4밀리미터, 너비 0.25~0.32밀리미터로 작고 투명하여 잘 보이지 않으며,사는 동안 자기 몸의 200배에 달하는 각종 배설물을 남겨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계속 해서 만들어 내며, 사람의 피부에 서식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주로 침대, 이불,카펫,인형 등에 붙어서 살고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모든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면역계가 과민하게 반응 하는 수가 있는데 이를 과민 반응 혹은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주로 서식하며 사람의 피부 각질, 먼지,곰팡이 포자 등을 먹고 삽니다.

집먼지 진드기 예방법
1.집안청소 하기
진드기가 서식 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집안을 자주 청소하고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요즘 같은 경우에는 물걸레 청소를 잊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1주일에 2회정도 청소를 하도록 합니다.

2.하루에 2번 정도 환기 시키기
집먼지 진드기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활발이 서식 합니다. 이때문에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15~16정도로, 습도는 40~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자주 환기를 시켜 주게 되면 습도도 내려가고 공기 중 집먼지 농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3.침대 매트리스 청소
집먼지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곳으로 알려진 것이 매트리스 이지만 사실 청소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청소를 위해서는 매트리스 커버를 벗기고 외부에서 건조한 후 방망이로 두드려 줍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충격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도구를 이용해서 침구를 자주 두드려 주면 진드기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또는 진공 청소기를 이용해서 진드기 사체, 먼지 등을 제거해 주고 3개월에 한번씩 정도 위아래를 뒤집어서 방향을 바꿔 줍니다.

4.카펫/소파
카펙을 세탁할때 카펫 위에 소금을 뿌리고 문지르면 집먼지 진드기와 카펫의 먼지가 소금에 묻어 나와 깔끔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쇼파 또한 숨은 먼지가 많은 곳으로 쿠션 밑을 자주 청소하고 천으로 된 쿠션등을 많이 놓지 않도록 합니다.

5.침구 세탁
이불 세탁은 2주에 한번씩은 해주는 것이 좋으며, 55도의 온도로 세탁 하고 사용하지 않는 이불을 세탁 후 진공팩에 담아 보관 하면 진드기의 서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 이불을 탈탈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진드기의 70%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진드기 없애는 천연 스프레이 만드는 법


계피 스프레이
진드기를 쫒는데 탁원할 효과를 가진 천연 스프레이입니다.천연 계피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매운맛과 향을 내는 성분으로 인해 진먼지 진드기가 죽게 됩니다.
계피스프레이는 화장솜이나 면봉 등에 묻혀 집안 틈새나 가전제품, 물건들을 깨끗하게 닦아 주시면 됩니다. 또한, 집먼지 진드기가 제일 많이 서식하고 있는 침구와 카페트 등의 섬유에 계피스프레이를 뿌려주시고 10분 정도 후에 깨끗하게 털어주시면 진드기 사체들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만들어 보관하게 되면 계피의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법

1. 통계피를 흐르는 물에 씻어준 후 잘 말려줍니다.
2. 씻은 계피를 잘게 잘라 유리 용기에 넣고 알코올을 부어 줍니다.
3. 용기를 밀봉한 뒤 15일 정도 놓아줍니다.
4. 알코올에 계피성분이 녹아 진한 색의 계피 에탄올이 만들어지면 계피를 건져내고
찌거기를 걸러줍니다.
5. 만들어진 용액은 계피에탄올과 정제수 2:8의 비율로 희석해 주시고
분무기 통에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화 세탁법과 냄새제거  (0) 2019.01.31
댓글